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와 핸드폰 정보

와이파이 QR코드로 만드는 법, "와이파이 비번 뭐야?" 묻지 마세요, 카메라로 1초 해결!

by 행복한 세상사리 2026. 1. 8.
반응형

 집에 친구들이나 친척들이 놀러 왔을 때, 가장 먼저 듣는 질문 중 하나는 단연 "여기 와이파이 비번 뭐야?"입니다. 이 질문을 듣는 순간, 평소에는 거들떠보지도 않던 공유기를 찾아 먼지 쌓인 구석으로 향해야 하죠. 공유기 바닥을 뒤집어 보면 깨알같이 적힌 복잡한 영어 대소문자와 숫자의 조합이 우리를 반깁니다. "대문자 A야, 소문자 b야?" "숫자 0이야, 알파벳 O야?" 서로 답답해하며 하나하나 불러주고 입력하는 과정은 생각보다 번거롭고 흐름을 끊는 주범입니다. 이제는 공유기를 뒤집거나, 메모장에 적어둔 비번을 복사해서 메신저로 보내줄 필요가 없습니다. 스마트폰 화면만 쓱 내밀면 1초 만에 연결해 주는 센스를 발휘해 보세요. 복잡한 암호 입력 없이 카메라만 켜면 해결되는 '와이파이 QR코드' 활용법을 상세하게 정리해 드립니다. 

참고사항 : QR코드 생성기능은 갤럭시(안드로이드) 폰(또는 탭)이 필요하다

 가장 먼저 이해해야 할 부분은 QR코드를 '생성하는(만드는)' 기능과 '읽는(접속하는)' 기능의 차이입니다. 오늘 알려드릴 와이파이 접속을 qr코드로 가능하게 하는 방법은 갤럭시(안드로이드) 폰(또는 갤럭시탭)에서만 가능합니다. 아이폰의 경우, 연락처에 저장된 사람끼리 근처에 있으면 "암호를 공유하시겠습니까?"라는 팝업이 뜨긴 하지만, 이는 상대방이 내 연락처에 있어야 하고 블루투스나 상황에 따라 잘 작동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결정적으로 아이폰 설정 메뉴에는 현재 연결된 와이파이를 QR코드로 변환해 주는 버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반면 갤럭시(삼성폰)는 설정 메뉴 자체에서 이 기능을 기본으로 지원합니다. 따라서 집에 아이폰 유저만 있다면 이 방법을 쓰기 어렵지만, 가족 중 한 명이라도 갤럭시를 쓰고 있다면 그 폰을 '호스트'로 삼으시면 됩니다. 갤럭시 폰 하나만 있으면 아이폰, 갤럭시, 태블릿, 노트북 등 기종을 불문하고 모든 게스트의 기기를 연결해 줄 수 있습니다.

갤럭시에서 3초 만에 '접속 QR코드' 띄우기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와이파이 QR코드를 만드는 경로는 매우 직관적입니다. 굳이 IT 기기를 잘 다루지 못하더라도 아래 순서만 그대로 따라 하면 됩니다. (진행하고자 하는 와이파이에 연결된 상태에서 진행해 주세요.) 스마트폰 상단 바를 내려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앱을 엽니다. 가장 위에 있는 '연결' 메뉴로 들어가 'Wi-Fi' 항목을 누릅니다. 현재 파란색 글씨로 '연결됨'이라고 떠 있는 와이파이 이름을 확인한 후, 그 이름 바로 오른쪽 끝에 있는 '톱니바퀴(설정)'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갤럭시 폰이 없어서 갤럭시 탭으로 대신함.

화면이 바뀌면 'IP설정', 'MAC 주소' 등 정보가 뜨는데, 시선을 화면 맨 하단으로 내립니다. 'QR 코드'라는 버튼이 보일 것입니다. 이것을 누르면 화면 중앙에 커다란 QR코드가 생성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 집 와이파이 프리패스 입장권입니다. 

qr코드가 떴다면 '이미지로 저장'도 가능함.

연결은 기종 상관없이 '기본 카메라' 하나면 끝

 QR코드를 생성하는 것은 갤럭시의 몫이었지만, 이것을 찍어서 연결하는 것은 아이폰이든 갤럭시든, 심지어 아이패드든 상관없이 누구나 가능합니다. 예전처럼 별도의 'QR 리더기 앱'을 설치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각 휴대폰의 '기본 카메라' 앱을 열고, 위의 QR코드에 카메라를 갖다 댑니다. 화면에 노란색 박스가 생기면서 'Wi-Fi 네트워크 연결 [와이파이 이름]'이라는 팝업이 뜹니다.

이 팝업을 터치하면 비밀번호 입력 창 없이 즉시 연결이 완료됩니다.

아이폰으로 갤럭시 탭의 qr코드를 찍는 모습을 캡쳐함.

 만약 카메라가 반응하지 않는다면? 카메라 설정에서 'QR 코드 스캔' 기능이 꺼져 있을 수 있습니다. 카메라 설정(톱니바퀴)에 들어

가 'QR 코드 스캔' 항목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대부분 기본값으로 켜져 있습니다.

센스 있는 집주인이 되는 '프린트' 활용 꿀팁

 매번 손님이 올 때마다 갤럭시 폰을 켜서 설정에 들어가 QR을 보여주는 것도 귀찮다면, 아예 이 QR코드를 '실물'로 만들어두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앞서 QR코드를 띄운 화면 아래를 보면 '이미지로 저장'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미지로 저장

 이 버튼을 누르면 갤러리에 QR코드 이미지가 저장됩니다. 이 이미지를 그대로 프린터로 출력하거나, 조금 더 센스를 발휘해 'Canva'나 '미리캔버스' 같은 툴을 이용해 "Welcome to OOO House" 같은 문구와 함께 편집해 보세요. 출력한 종이를 잘 오려서 냉장고 문, 거실 TV 장식장 위, 혹은 손님방 침대 협탁 등 잘 보이는 곳에 붙여두세요. 이제 손님이 오면 "와이파이 뭐야?"라고 물을 때 "아, 저기 냉장고에 붙어있는 거 찍으면 돼"라고 시크하게 한마디만 건네면 됩니다. 카페나 에어비앤비 같은 세련된 느낌을 줄 수 있고, 무엇보다 집주인인 여러분이 번거로움에서 완전히 해방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와이파이 안 터질 때 해결 방법, 공유기 안테나 방향과 위치

 

내 방만 안터져? 와이파이 안 터질 때 해결 방법, 공유기 안테나 방향과 설치 위치 꿀팁

"치직..치직...잘 들리시나요?" 제 방은 공유기가 설치되어 있는 거실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방입니다. 거실에서는 빵빵하게 터지던 와이파이가 방에만 들어오면 안테나 칸수가 뚝 떨어져 답답했

happylife9004.tistory.com

겨울철 스마트폰 배터리 광탈 안되게 관리하는 방법

 

겨울철 스마트폰 배터리 광탈? 겨울철 배터리 관리하는 방법 3가지

날씨가 영하권으로 떨어지면 우리 몸도 움츠러들지만, 매일 쓰는 스마트폰도 추위를 탑니다. 분명 배터리가 40~50% 남아있었는데 갑자기 전원이 뚝 꺼지거나, 눈 깜짝할 새에 1%가 되는 경험, 다들

happylife9004.tistory.com

 비밀번호를 일일이 불러주고, 대소문자를 구분하며 타이핑하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기술은 쓰라고 있는 것이죠. 가족 중에 갤럭시 유저가 있다면 오늘 당장 이 기능을 활용해 QR코드를 만들어보세요. "와, 이거 진짜 편하다. 너네 집 완전 스마트하네!"라는 친구들의 감탄사는 덤으로 따라올 것입니다. 작은 차이가 살림의 질을 바꿉니다.

반응형